이 글을 클릭한 사람 중 뉴스레터라는 말을 처음 들어본 사람도 있을 것이며, 들어봤더라도 그것이 자신이 직접 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들 또한 많을 것입니다. 오늘은 뉴스레터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고, 뉴스레터를 만들면서 어떻게 자신의 커리어에 활용할 수 있을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레터(Newsletter)란?
뉴스레터란 신문, 새소식을 뜻하는 News와 편지의 Letter을 결합하여 생겨난 말입니다. 대개 소식이나 뉴스의 전달을 위해서 발신자가 정기적으로 구독하는 사람들에게 전송하는 메일 배달 형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 말을 듣는다면, '요즘 메일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나?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소식을 전달 받는 편이 많지 않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저 또한 뉴스레터를 정기적으로 구독하기 전까지는 위의 생각과 동의했습니다. 메일을 사용할 땐 주로 비밀번호를 까먹었거나 인증을 받을 때만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스팸'메일로 메일함이 가득차면서 메일은 쓰레기통으로 전락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뉴스레터는 현재 마케팅 수단의 새로운 돌파구이자 현재 진행중인 흥행수단입니다. 어떻게 이메일이 마케팅의 성공적인 수단이 될 수 있었을까요?
뉴스레터의 흥행 이유
1.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 선택 소비
이전에는 뉴스기사를 신문사가 선별해주는 대로 콘텐츠를 소비하였다면, 이제는 자신이 직접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여 소비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나 관련 소식들을 구독하여 영상을 시청하는 것처럼, 텍스트 콘텐츠 또한 뉴스레터를 통해 원하는 주제를 소비하게 되는 것이죠.
2. 플랫폼에 의존적이지 않다.
블로그나 유튜브는 관련 회사 플랫폼의 알고리즘 변화에 따라서 흥망성쇠가 달라집니다. 이전에라면 당연히 블로그 상위에 노출되어야할 글들이 알고리즘이 바뀌게 되면서 아래로 내려갈 수도 있으며, 유튜브 또한 '노란 딱지'라고 불리는 경고의 수위가 높아질 때 수익이 반토막 나는 경험을 갖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메일은 문자메시지나 전화처럼 하나의 기술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플랫폼에 따라 구독자가 달라지거나 이탈하는 일이 없습니다.
3. 뉴스레터 기반의 수익모델
이전엔 이메일을 '기업의 홍보 수단'이라고 생각하면서 광고만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뉴스레터 기반의 수익모델이 등장하면서 개인이나 소규모 팀이 발행하는 '콘텐츠 뉴스레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수익모델은 크라우드 천딩, 제휴 콘텐츠, 유료 콘텐츠 판매, 앱 광고 등을 진행하고 있고 뉴스레터의 발행인들은 유료강의를 진행하는 등 커리어의 확장으로도 이을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제작 사이트
뉴스레터를 개인이 직접 디자인하고 구독자에게 발행을 하기엔 너무나 어려운 일이지만, 다행이게도 뉴스레터 제작을 돕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1. 메일침프
Marketing smarts for big ideas | Mailchimp
Mailchimp helps small businesses do big things, with the right tools and guidance every step of the way.
mailchimp.com
- 글로벌 기업으로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중 가장 시초격인 회사로, 2001년에 세워졌다. 뉴스레터에 관련해서 생각할 수 있는 기능들이 가장 많이 모인 곳이다.
- 상당한 구독자가 모이기 전까지는 사실상 무료다.
✔ 월 2천명 이하 구독자 / 1만 2천건 이하의 메일을 발송한다면 무료
- 단, 영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영어에 젬병이거나 별로 친숙하지 않는다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2. 스티비
스티비 I 깔끔한 뉴스레터를 쉽고 빠르게 만들고 싶을 때
뉴스레터 제작과 발송, 마케팅 성과를 높이는 이메일 뉴스레터를 시작해보세요
stibee.com
- 한국의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 중 가장 유명한 곳으로, 뉴닉/ 일간 이슬아 / 어피티 / 에그브렉 / 캐릿 등 유명 뉴스레터들이 이 곳을 사용하고 있다.
- 자동화 시스템이 잘 되어 있으며 최적화된 디자인과 자동화 툴을 제공하고 있다.
- 구독자 수 별로 결제액이 상이하며 최소금액은 월 4,900원이다.
✔ 구독자 500명 이하, 월 2회 발송이라면 제한된 기능으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3. 메일리
메일리
메일러를 위한 뉴스레터 플랫폼
maily.so
-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 중 최근 만들어진 플랫폼으로, 뉴스레터에 필요한 기능이 모두 무료이다.
- 광고없이 수익을 창출하기 쉽도록 되어있다. 특히나 카카오페이와 신용카드이 간편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뉴스레터 만드는 법
뉴스레터를 만드는 방법은 의외로 쉽습니다. 오히려 뉴스레터의 테마를 정하는 것이 훨씬 어렵죠. 각 업체마다 사용방법은 비슷하니 스티비를 통해서 제작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주소록을 선택한다.
만약 오픈율이 떨어지는 사람이 있다면, 주소록에서 제외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2. A/B 테스트를 설정한다
한 가지 항목에 대해 두 가지 버전으로 이메일을 발송해 성과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이메일의 제목을 달리하여 보냈을 때 오픈율 및 클릭율을 비교할 수 있고, 다음 뉴스레터 제작시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3. 발송정보 입력하기
이메일 제목과 발신자 이름을 표시합니다. 이때, SPF, DKIM 설정을 해야 스팸메일로 처리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4. 템플릿 선택하기
자신에게 맞는 뉴스레터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테마에 맞는 디자인이 좋은 템플릿들이 많으니, 템플릿을 수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5. 뉴스레터 만들기
자신에게 맞는 템플릿에 영상이나 사진,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영상에서 다 작성했다면 우측 상단에 테스트 발송이나, 예약, 발송하기를 눌러 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버전과 모바일버전 모두 볼 수 있기 때문에 각 환경에서 어떻게 보이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유튜브와 비교해봐도 연 5,000만원 수익을 얻기 위해 매주 3개의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34만의 조회수가 필요한 것에 반해 뉴스레터는 유료구독 전환율 10%로 가정할 때 구독자가 10,000명이 월 4,200원씩 받으면 같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도 만들기 어렵지만, 유튜브에 비해선 시간과 노력이 더욱 적게 드는 플랫폼입니다.
이제는 크리에이터 경제 시대입니다. 나만의 콘텐츠를 무조건적으로 구독하는 진정한 팬 1,000명만 있다면 먹고 살기 충분한 시대입니다.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는 좋은 사이트가 있으니, 한 번 나만의 콘텐츠로 뉴스레터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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