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엔 하나의 직업으로 인정되는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 구글의 유튜브 수익 정책 덕에 수많은 유튜버들이 생기고 돈을 벌고 있다. 유튜브를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유튜브 수익이 회사를 다니는 것만큼 나온다는 방증일 것이다. 그렇다면,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다른 사람들이 유튜브 수익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유튜브 수익 계산하는 방법과 부업으로서 어떤 지 살펴보고자 한다.
1. 유튜브 수익 계산기
유튜브를 수익 계산기라고 불리는 사이트는 '녹스 인플루언서' 라고 불리는 사이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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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스 인플루언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1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 및 통계 서비스, 유튜브 채널 수입, 인기 유튜버 순위, 실시간 구독자, 유튜버 비교, 랭킹 순위 등 다양한
kr.noxinfluencer.com
녹스 인플루언서에서 유튜브 수익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녹스 인플루언서를 들어간다.
2. 좌측 상단의 채널 도구에서 'Youtube 채널 예상 수입'에 들어간다.
3. 수입 조회창에 분석하고자하는 유튜브채널 링크를 복사하여 조회한다.
4. 수익을 확인한다.
다만, 녹스인플루언서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 수입 계산기는 실제 수익과는 차이가 있다. 동영상의 광고 유형이나 시청 지역 등 많은 요소에 의해 금액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단지, 공개된 구글 광고의 CPM 단가 및 유튜브 채널 최근 1개월 동영상 평균 조회수에 따라 계산된 금액이다.
2. CPM이란?
유튜브 광고 수익을 계산하기 위한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말하는 'xost per 1000 impressions'의 약자다. XPM광고를 게재하는 광고주가 CPM 금액을 설정하고 특정 게재위치를 선택하면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비용을 지급한다. 이러한 비용을 구글의 수수료 제외하고 받는 것이 유튜버의 광고수익이다. 대개 확보 광고 수익의 45%는 구글이, 유튜버가 55%를 갖는다.
CPM광고는 구글 광고 옥션에서 클릭당 지급 광고(or 클릭당 비용 광고)와 경쟁하면서, 실적이 좋은 광고만 페이지에 게재되는 것으로, 광고주들은 광고가 유지되려면 기존 CPC(클릭당 비용 광고)광고보다 높은 CPM로 입찰해야 한다.
3. 광고 수익을 좀 더 극대화 하려면?
같은 조회수의 영상들도 수익에는 수많은 요소들로 영향을 받는다. 그 영향에 대해서 나열해보도록 하겠다.
1. 영상의 길이
- 짧은 영상보다 긴 영상이 좀 더 조회수당 수익이 높은데, 8분이 넘는 영상은 중간광고를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튜버들의 영상들을 보면 8분이 넘는 영상을 만드려고 노력한다.
2. 시청자의 연령층
- 채널 시청자의 연령층이 높다면, 광고를 보고 제품을 실제로 구매할 수 있는 구매력을 갖췄다고 생각하고 광고 단가가 더욱 높게 책정 되괴 있다.
3. 시청자의 성별
- 남성과 여성 중, 남성 시청자들보다 여성 시청자들의 실제 구매율이 높기 때문에 여성 시청자들의 비율이 더 높을 수록 수익이 높다. 대개 뷰티, 패션 유튜버들이 게임 유튜버들보다 동일 환경에서 많이 번다고 보면 된다.
4.기타
- 그 외에도 영상의 노출 클릭률이나 좋아요 수, 댓글 수, 시청 나라 등의 여러가지 변수들이 있다.
4. 그 외의 수익화 방법
1. 브랜드 협업 영상(유료 광고)
-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비는 구독자 수에 다라 다양하다. 평균적으로 유튜버들의 구독자 수에 따라 1~5만명은 100만 원 내외, 5~10만명 50~300만 원 내외, 10~30만 명 100~ 500만 원 내외, 30~50만 명 300~700만 원 내외, 그 이외의 대형 유튜버들은 500만 원 이상부터 협의 후 진행된다고 한다.
2. 네이버 TV
- 같은 영상이라도 네이버TV에 영상을 올릴 수 있다. 다만, 조회수가 매우 낮고 메인에 올라가는 것과 아닌 것의 수익률 차이가 매우 큽니다. 네이버 TV는 채널 개설이 된다면 수익 설정 제한이 없어, 한 개의 영상으로도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3. 틱톡
- 유튜브 쇼츠를 제작하면서 틱톡영상을 동시에 만든다면 네이버 TV와 비슷하게 하나의 영상으로 여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틱톡에서 10만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사람들에게 광고 제안을 하는데, 단가는 300만 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또한, 챌린지에 참여하여 상금을 받거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4. 라이브 방송을 통한 슈퍼챗
- 유튜브에서도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면서 시청자와 소통을 긴밀하게 하고, 시청자 반응이 좋은 채널이라면 슈퍼챗으로 후원을 받으며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5. 멤버십
- 채널에 대한 마니아 시청층이 있다면, 구독 버튼 옆의 '가입'을 통한 멤버십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멤버십은 일종의 채널에 대한 후원 및 VIP고객이라고 보면 됩니다. 멤버십 회원들만을 위한 영상을 따로 제작할 수만 있다면 멤버십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6.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같은 영상을 만든다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도 SNS마케팅과 동시에 퍼스널 브랜딩도 진행하면서 협업 제안을 활발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도 운영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7. 텍스트 기반 콘텐츠
-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 브런치 등을 꾸준하게 작성한다면 영상을 통해 유입된 출판 관련 직원이 책을 같이 협업하고자 하는 분도 있다. 블로그나 티스토리는 브랜딩을 하기에도 좋은 플랫폼이며, 추후에 책을 낸다면 강연까지 할 수 있는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쌓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4. 마무리
유튜브를 하나만 잘 만들어도 다양한 길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1인 크리에이터 시대에서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키우고 꾸준하게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람들은 언제든 빛을 보는 날이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를 '한다'고 생각만 하기보단 실제로 실행으로 옮기면 어떨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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